2월 20, 2026
배추-한-포기-7천-원-지금-배추값-진짜-오를까-정부.png

지금 배추 사면 손해일까? 정부가 알려주는 '배추 가격의 진실'

장을 보다 배추 가격 보고 놀라셨죠? 하.포.기.에 7,000원이라니! "배추가 명품백 된 줄 알았어요!" 하신 분들, 모이세요. 이번에는 농림축산식품부의 공식 입장 자료에 기반해, 배추 가격 상승 루머(?)의 진실을 유쾌하게 탈탈 털어드립니다.


💥 ‘배추 7,000원’ 보도, 진짜일까?

8월 19일, 연합뉴스 등 몇몇 언론에선 “배추 한 포기 7천 원 넘었다”는 주장을 했습니다. 이유는 "폭염 + 폭우" 콤보 때문이라고 하죠. 그래서 소비자들의 불안감 고조! “김장의 계절은 멀었는데, 벌써 이렇게 비싸면 어쩌지?”라는 걱정이 퍼졌습니다.

하지만! 과연 이 보도가 전체 배추 시장 상황의 ‘진짜 민낯’을 보여주는 걸까요? 정부 출동!


📉 사실은… 지금 배추 가격, 그렇게 높지 않아요

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현재 여름배추 출하량은 오히려 늘고 있습니다! 중산간·고랭지 배추의 출하가 작년보다 더 많거든요. 말 그대로 '배추 풍년'이란 얘기죠.

그리고 가격도 전년 대비 낮습니다. 도매가격 기준으로 보자면, 작년엔 1포기 평균 5,700원이었는데, 올해는 5,100원 수준! 심지어 평년보다도 9% 낮다네요.

그럼 왜 7천 원 포기 배추가 뉴스에 나왔을까요? 바로 유통 구조와 일부 소매점이 이슈였답니다. 극소수 곳에서 높은 가격이 형성된 것을 전체 상황으로 오해한 것! 요즘 그럴 일 많죠?


🥬 정부의 배추 사랑, 보여줄게!

이대로 두면, 진짜 김장철에 국민 마음도 배추처럼 절여질 수도! 그래서 정부는 이런 혼란을 막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시행 중입니다.

  • ▶️ 산지와 협력해 적기 출하 유도!
  • ▶️ 소비쿠폰 등으로 수요 창출!
  • ▶️ 다양한 채널 통한 가격 정보 제공!

한 마디로, ‘수급 안정화 삼총사’가 실시간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거죠.


🐾 소비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?

① 너무 흥분하지 말고, 실제 가격과 시세를 확인하자!
② 당장 배추가 비싸면 대체 채소를 활용해보자. (양배추 최강 추천!)
③ 김장용 배추는 가을배추! 지금은 ‘탐색 시즌’이지 ‘장보기 시즌’ 아님 주의!


마무리 하며 – 배추야, 미안했어

처음엔 배추 한 포기에 7천 원 듣고 "삼겹살보다 비싸다!"며 입틀막 했던 저는, 이번 정책브리핑을 보며 "아… 오해였구나" 싶더군요.

뉴스 제목 한 줄에 심쿵하기 전에, 이렇게 정부의 공식 브리핑 자료 한 번쯤 꼭 체크하는 습관! 내 지갑도, 내 마음도 지켜주는 스마트한 정보 소비자의 자세 아닐까요?

그러니까, 여러분! 오해 마세요. 배추, 아직 괜찮습니다. 😉


#배추가격 #여름배추수급 #정부정책브리핑 #생활경제 #채소정보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